(환급, 반품 및 교환)
1.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신청한 재화 등이 품절 등의 사유로 재화의 인도 또는 용역의 제공을 할 수 없거나 곤란함을 알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사전에 재화 또는 용역의 대금을 받은 경우에는 대금을 받은 날부터 2영업일 이내에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단, "회사"가 재화 등의 준비에 대한 소요일을 이용자가 구매신청 전 인지 할 수 있도록 미리 표시한 경우에는 그 사유 발생일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 “회사” 오픈마켓을 통해서 구입하신 상품은 구매확정절차 후 “회사”를 통한 환급, 교환, 반품의 요청이 제한되며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협의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3. “회사”는 합리적인 기간이 경과한 후에도 구매자가 구매확정절차를 이행치 않는 경우 해당 전자상거래의 계약이행이 정상적으로 종료된 것으로 간주하여 자동구매확정절차를 이행할 수 있으며 판매자에게 정상적으로 판매대금을 지급하는 등 통신판매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 자동구매확정까지의 합리적인 기간은 개별약관으로 정합니다.
4. 구매자는 제반 법령에 따라 결제대금예치업무(에스크로)의 보호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반품 또는 교환에 필요한 왕복배송비용 기타 필요한 비용은 귀책사유 있는 쪽에서 부담하며, 배송상의 문제로 구매자가 입은 손해에 대한 배상책임은 귀책사유 있는 배송업체를 지정한 판매자에게 있습니다.
6. 해외에서 국내로 상품을 배송하는 해외구매대행서비스의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제17조 2항 5호 및 동법시행령 제21조에 의하여 반품 및 교환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해외주문도서에 대한 특칙]
① 해외주문도서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한 개인주문상품이므로 이용자의 단순한 변심/착오로 인한 취소, 반품, 교환 발생 시 “교보문고”는 "해외주문 반품/취소수수료”를 공제한 대금을 이용자에게 환급합니다. 이때 “해외주문 반품/취소수수료”는 판매정가의 20%를 적용합니다.
② 제1항의 규정은 본 20조의 다른 규정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7.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회사”는 배송된 재화일지라도 재화를 반품 받은 다음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즉시 환급, 반품 및 교환 조치를 합니다.
① 배송된 재화가 주문내용과 상이하거나 “회사”가 제공한 정보와 상이할 경우
② 배송된 재화가 파손, 손상되었거나 오염되었을 경우 또는 객관적인 기준에 의한 파본인 경우
③ 재화가 광고에 표시된 배송기간보다 늦게 배송된 경우
8. 본 조 제7항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사유로 배송된 재화를 반환하는 경우 반품 및 반품과 관련된 부대비용 일체를 이용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9. 음반, 만화, 잡지, 영상화보집 등과 같이 포장의 해체 후 단시간 내에 열람 및 청취가능 한 매체의 청약철회는 본 조 제7항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반품 및 환불이 불가합니다.